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의] 이 포스트는 비전문가가 개인적으로 조사하고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바랍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만약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퓨즈란?

허용치 이상으로 과전압이 흐를 경우 화재가 발생하거나 전자 기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차량내부에는 퓨즈 박스를 두고 있다. 과전류가 흐를 경우 퓨즈가 녹아내려,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게 된다.

차량에서 퓨즈박스 위치는 제조사 마다 다른데, 현대/기아의 경우 2군데가 존재한다. 운전석 좌측 하단에 하나, 엔진 옆의 배터리 부분에 하나가 존재한다. 정확한 위치는 차량 메뉴얼에 나타나 있으니 참조하자.

퓨즈 박스 예시

HUD, 블랙박스 등 장치전원을 퓨즈에 연결하기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우 운전석 하단에 퓨즈 박스가 위치한다. 이 곳에서 외부 장치에 공급할 전원을 끌어 올 수 있다. 퓨즈박스를 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수많은 퓨즈들을 볼 수 있다.

K5 퓨즈박스

퓨즈 배선은 차량 메뉴얼에 존재하므로 참고하자. K5 2세대(2015~2018)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다.

K5 퓨즈배선

오른쪽 아래를 보면 파워아웃렛과 예비전원(ACC+)가 존재한다. 파워아웃렛은 시거잭으로 이어지는 전원이며, 예비전원(ACC+)는 여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둔 예비 전원 라인이다. 파워아웃렛이나 예비전원(ACC+) 라인은 시동을 끄면 전원이 완전히 차단되는 라인이기 때문에, 이 곳에 HUD나 휴대폰 무선충전기 혹은 블랙박스 ACC라인을 연결하게 된다. 참고로 10A, 20A는 암페어를 의미하며 10암페어 20암페어를 의미합니다.

[참고] 볼트, 암페어, 와트?
1. 전기 에너지를 측정하는 단위로 크게 암페어, 볼트, 와트가 존재합니다. 암페어(전류)는 전하가 흐르는 양을 의미하며, 볼트(전압)은 전하가 밀어내는 힘(압력)의 크기를 말합니다. 와트는 전기에너지 출력으로 암페어x볼트의 값으로 계산합니다. 와트시는 시간당 흐르는 전기에너지 출력의 총량을 의미하게 됩니다. 즉 (와트)전기에너지 출력 = (볼트)전기를 밀어내는 에너지 크기 x (암페어)전하가 흐르는 양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2. 수도관에 빗대어 설명하면, 암페어는 수도관의 굵기, 볼트는 수압를 의미합니다. 물이 흐르는 속도인 유속이라는게 존재하는데 전기에서는 왜 속도를 측정하지 않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속도는 빛의 속도에 가깝기 때문에 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무의미 하기 때문에 측정하지 않습니다.

3. 왜 볼트(전압)이 전기에너지 계산에 포함되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 저항의 존재 때문입니다. 전기 회로의 저항이 커질 수록 흐르는 전류는 작아지게 됩니다. 저항을 극복하고 흐르는 전류를 키우려면 밀어내는 힘인 전압의 크기를 키워야 합니다. 즉 전압이 커질 수록 저항을 이겨내고 흐르는 유효 전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백열전구를 생각해 봅시다. 필라멘트는 아주 가늘고 저항이 높은 전기선입니다. 전압이 낮다면 필라멘트로 전류가 흐르지 못하기 때문에 빛을 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발전소에서 높은 전압으로 전기를 보내주면 필라멘트를 통과하는 전류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물론 너무 전압이 커지면 필라멘트가 압력을 이겨내지 못하고 손상될 수 있지만, 적당한 전압이면 전하가 원활하게 흐르면서 빛과 열을 내게 되는 것입니다.

4. 전자 제품에는 소비전력(와트)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와트=볼트x암페어라는 공식 덕분에, 볼트가 낮아지면 전자 제품이 사용하는 암페어가 증가하는거 아니냐 생각할 수 있는데 오해입니다. 볼트가 낮아지면 전자제품이 가진 저항을 극복할 수 없어지기 때문에 흐르는 전류의 양은 감소하게 됩니다.

퓨즈에 연결

전자제품은 2가닥의 전선이 존재한다. 한쪽은 전기를 입력받는 선, 다른 한쪽은 전기가 나가는 선이다. 전기를 입력받는 선을 퓨즈에 연결하면 된다. 보통 퓨즈 다리에 전선을 충분히 감은 후 다시 퓨즈를 꼽게 된다. 퓨즈는 매우 단단하게 꼽혀있기 때문에 손으로 뽑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롱노우즈나 퓨즈 제거 핀셋으로 퓨즈를 뽑아야 한다. 퓨즈 다리 2개 중 한 쪽은 전기가 들어오는 쪽, 다른 한쪽은 전기가 나가는 쪽인데 전선은 나가는 다리에 감아야한다. 그래야 과전류가 흐를 경우 퓨즈가 정상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퓨즈의 다리 2개 중 어느 쪽이 입력이고 출력인지는 차량마다 다르므로 배선테스터기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접지의 연결

전기의 입력 선을 퓨즈에 연결했다면, 출력선은 차량에 접지하면된다. 보통 차체의 금속으로 된 부분에 연결하게 된다.

퓨즈의 규격

K5 2세대는 Micro2 규격이다. 최근 현대/기아 자동차의 대부분의 차량의 퓨즈는 Micro2 규격을 사용한다. 이는 차량의 연식, 제조사 마다 다르므로 차량 메뉴얼을 참고하자.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차 구매요령  (7) 2024.10.23
주택면적  (1) 2024.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