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Xamarin.Forms Book/기타

주택면적

해구름 2024. 2. 8. 13:05
반응형

주택면적 표기방법

주택 면적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들어 25평형인 83.39/59.88㎡ 아파트의 면적은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구분 공급면적 전용면적
제곱미터(평방미터) 83.39㎡ 59.88㎡
평(坪)으로 변환 25평 18평
* 정부는 법적으로 '전용면적'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83.39/59.88㎡ 아파트는 법적으로 "전용 59.88㎡"이라고 부르며 평수로는 18평입니다. 하지만 59.88㎡는 25평이라는 대중적인 인식이 있으므로, 부동산에서는 "전용59" 또는 "25평형"이라고 부릅니다.

계약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

계약면적 공급면적 주거전용면적 현관문 안쪽의 실내공간 (거실, 방, 주방)
주거공용면적 건물 내부의 공용공간 (현관문 밖의 엘리베이터, 계단, 복도 등)
  기타공용면적 건물 외부의 공용시설 (노인정, 주차장, 기타 복리시설 등)
  서비스면적 발코니로서 계약면적에 포함되지 않고 건설사에서 서비스로 제공되는 면적
* 실면적(실평수) : 주거전용면적 + 서비스면적. 현관문 안쪽의 실거주공간의 실제면적을 의미합니다.

서비스면적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에 포함되며 계약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설사에서 더 많은 발코니를 제공할 수록, 더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건설사에서 발코니를 무한정 늘려 줄 수는 없습니다. 법적으로 건물외벽으로부터 1.5m까지 발코니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참고: 발코니
발코니는 주택의 외부와 내부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화재, 태풍, 지진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피 및 인명구조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발코니는 불에 타지 않는 소재를 사용하고 환기가 잘되며 외부에서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크고 튼튼한 방화창과 튼튼한 난간 등이 설치됩니다. 대피 및 인명구조를 위한 발코니의 목적 때문에 발코니는 확장이 불법이였지만 2006년부터 주택에 한해 제한적으로 확장이 합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발코니를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은 아파트 구조를 가로로 길게 배치하는 것입니다. 과거 2Bay 구조에서 3Bay, 4Bay 구조로 변화하고 인기를 끄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부분 때문입니다.
2Bay
3Bay
4Bay

References

댓글